메인 본문 시작
PR
HOME arrow PR arrow 보도자료
보도자료
올해 HR 시장, ‘컬처핏’ 대세 여전 … 중장년 스포츠 사이트 성장할 것
20250106
<그림. ‘2025년 HR 이슈’ 설문 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스포츠 사이트, 인사 담당자 707명 대상 ‘2025년 HR 시장 주요 이슈’ 조사
-컬처핏·스포츠 사이트브랜딩, 주목해야 할 HR 이슈로 꼽혀
-인사 담당자, “중장년 스포츠 사이트 성장하지만, 구직 포기자도 증가할 것”
HR테크기업 스포츠 사이트(대표 서미영)가 기업회원(인사 담당자) 707명을 대상으로 2025년 HR 시장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지 물었다(중복 선택).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HR 이슈는 ▲‘컬처핏’(24.0%)’으로 나타났다. ‘컬처핏’이란 구직자의 성향과 기업의 문화가 얼마나 어울릴지를 확인해 인재를 스포츠 사이트하는 경향이다. 컬처핏이 잘 맞을수록 빠른 적응과 장기근속의 확률이 높아질 것이란 판단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난해 스포츠 사이트가 진행한 컬처핏 관련 조사에서 인사 담당자의 65.8%가 컬처핏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기업들이 컬처핏을 채용 과정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 사이트을 통해 기업을 알리고 ‘입사하고 싶은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스포츠 사이트브랜딩’이 19.5%로 나타났다. ‘컬처핏’과 ‘스포츠 사이트브랜딩’ 모두 원활한 구인을 하기 위한 기업 인사 담당자들의 고민이 반영된 선택으로 여겨진다.
다음으로는 ▲‘중장년 채용 시장 성장’(18.0%)이 꼽혔다. 우리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중장년층의 이른 은퇴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중장년을 적극적으로 채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스포츠 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93.9%가 중장년 재취업을 희망한다고 응답하며 중장년 채용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구직 포기자 증가(16.8%)’도 올해 주요 HR 이슈로 꼽혔다. 경기 침체로 스포츠 사이트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아예 구직 자체를 포기하는 청년층이 늘고 있다. 이는 고용시장의 활력을 저하시킬 수 있어 사회적 문제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수시 스포츠 사이트의 증가(16.5%)가 뒤를 이었다. 그간 기업들은 예측이 어려워진 경영 환경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규모만큼 스포츠 사이트을 시행하는 수시 스포츠 사이트의 비중을 늘려왔다. 인사 담당자들은 이러한 경향이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4년 12월 9일부터 23일까지 시행했으며 신뢰 수준 95%에 표본오차 ±3.61%p이다. 최근 HR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슈 등을 꼽아 기업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올해 이슈를 중복으로 선택하게 했다. (끝)
